prev
next
2023년 6월까지 실시간 인기글 갔던 자료모음
  • 목록
  • 아래로
  • 위로
  • 검색

화염병은 왜 영어로 Molotov cocktail 일까?

쌈무 쌈무
1491 1 0
https://mbong.kr/hot2023/372107 복사

1.jpeg



 

반군,폭동의 상징인 화염병, 당연히 영어로하면 불을 뜻하는 fire가 있어야할거같은데 영어로 번역하면..

 

2.jpg



 

Molotov cocktail, 몰로토프 칵테일이라고 한다. 왜 뜬금없이 칵테일이 나오는걸까? 이걸 알려면 우린 한 전쟁을 알아야한다.

 

3.jpeg



 

<핀란드군 기관총 분대>

 

바로 소련이 핀란드를 침공한 겨울전쟁(1939-1940) 겨울전쟁중 소련은 압도적인 군사력으로 핀란드 영토를 폭격하고 있었는데 당시 소련 외무장관인 뱌체슬라프 몰로토프가 외부선전으로 "소련은 핀란드 인민에게 빵을 공수하고 있다" 라고 말한것..

 

4.jpg



 

<뱌체슬라프 몰로토프>

 

선전을 들은 핀란드인들은 소련군이 떨어트리는 폭탄을 "몰로토프의 빵"이라고 부르며 조롱했고 한발 더 나아가 "몰로토프가 우리한테 빵을 줬으니 답례로 칵테일 한병 선물로 드림"이라며 화염병을 만들어 던져대기 시작한것.

 

5.jpeg



 

<몰로토프의 빵이라고 불렸던 폭탄>

 

당시 소련의 전차들은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였기때문에 화염병에 취약했고 소련군은 큰 피해를 입었다. 이 전쟁이후에 생산되는 소련제 전차의 엔진은 모두 디젤엔진으로 바뀔정도로 큰 영향을 준 몰로토프 칵테일.

 

6.jpg



 

이게 바로 겨울전쟁당시 핀란드의 국영 주류회사 알코가 만든 몰로토프 칵테일. 가연성 액체가 든 병과 성냥으로 구성되어있다. 사실 화염병은 겨울전쟁 이전 1차세계대전때부터 쓰인 유서 깊은 무기인데 각 나라마다 부르는 명칭이 다 달랐다. 하지만 겨울전쟁이후 '몰로토프 칵테일'이 완전한 일반명사로 자리잡게되었다.

 

신고스크랩


댓글 0

댓글 쓰기
로그인없이 누구나 좋아요,비추천,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.
0%
0%
에디터 모드

신고

"님의 댓글"

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?

댓글 삭제

"님의 댓글"

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?